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강박장애 치료 방법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10. 31. 19:03


강박장애 치료 방법

안녕하세요! 정보공유 입니다. 지난번 "강박장애란 무엇인가?, 강박장애 원인과 특징" 에 대하여 안내드렸는데 계속해서 강박장애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강박장애치료방법으로는 약물요법, 인지 행동 치료 , 모리타 요법, 가족 치료, 강박장애 의료기관 진료치료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강박장애치료방법으로 약물요법은 강박장애의 치료는 부작용이 적고 치료효과가 높은 SSRI(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abator)을 강박장애의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으며, SSRI는 뇌의 세로토닌을 통해 치료 효과를 발휘하는 약으로 우울증 과 불안 장애 치료에 자주 처방됩니다. 다른 약물에 비해 강박증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높고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지 즉효성이 아니기 때문에 최소 달 복용하고 증상이 개선하고 나서도 한동안 계속해야합니다. SSRI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 흡수억제제 의 약어입니다.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의 양을 늘려서 강박장애, 불안 장애 , 우울증 등의 치료에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신 마음대로 복용량을 변경하거나 중단하는 것은 위험하며 갑자기 멈추면 현기증이나 메스꺼움, 동기 또는 마비 등의 중단 증후군 이라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생각이나 행동을 바꾸고 쉽게하는 기반을 만들기위한 것입니다. 약물요법을 인지 행동 치료 와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인지 행동 치료 는 문제가 있는 행동수정(행동치료) 등 그러한 행동의 기반이 되는 아이디어, 상황파악방법의 왜곡수정(인지치료)를 하는 치료법입니다. 인지 행동 치료 는 약물요법과 함께 효과가 높은 치료법입니다. 인지 행동 치료 의 방법론은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박장애의 사람을 강박행위에 몰아온 "뭔가해야하는 강한 불안'이라는 실제체험입니다. 그러나 피하려고 강박행위를 반복하는 정도인 "강박행위를 하지않아도 불안은 점차 작아지는 것"이라는 건강체험을 할 수 없게되어 오히려 두려움과 불안이 높아집니다. 피하려고하지 않고 참아가면 습관이 생겨 불안이 떨쳐버리는 경험을 거듭해 "도망가지 않아도 괜찮아"라고 학습하므로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됩니다.




  1. 사고(인지)의 ​​수정 : 의사에게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제공 받거나, 함께 행동실험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게됩니다.

  2. 행동수정 : 확인 행위를 하지않고 참는 연습을 반복하시면됩니다.

  3. 순화 : 확인하지 않고 있는지 불안으로 점점 익숙해집니다. 이렇게 서서히 익숙해지는 상황을 순화라고합니다.

 


모리타 요법은 신경치료를 목적으로 강박장애의 치료에도 도움이 지금도 주목받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누구나 불안이 있고 당연히 생각이 모리타 요법의 근저에 있습니다. 당연히 불안을 부정하거나 어떻게든 피하려고하기 때문에 고민이 증가합니다. 모리타 요법은 불쾌한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받아, 즉 "있는 그대로" 의 자신을 받아 들이는 것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강박장애의 치료에는 가족 치료는 강박증상에 고민으로 본인 뿐만아니라 그것을 둘러싼 가족이 치료에 참여하는 가족 치료를 받음으로써 가족관계가 변화하고 증상이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강박장애는 가족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들의 불안, 피로가 본인을 흔들고 불안을 강화하고 증상이 악화되는 악순환에 빠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가족 치료는 가족관계를 검토하여 이런 악순환을 차단하고 더 나은 관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강박장애 치료 방법으로 적절한 의료기관에서 진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음의 질병이나 신경계질환을 다루는 진료과는 여러가지 각각 전문분야가 다릅니다. 
  • 정신과, 신경 정신과 : 강박장애를 비롯한 마음의 문제를 전문으로 보고있습니다. 약물요법은 물론 의료기관에 따라 인지 행동 치료 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심리치료 : 마음의 문제가 몸의 증상의 배경에 있다고 생각되는 질병을 다루고 있습니다. 강박장애의 치료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경과 : 뇌와 척수, 말초신경 등의 신경계 질환을보는 진료과이므로 원칙적으로 마음의 병은 취급하지 않습니다. 강박증 치료에는 부적합합니다.
  • 심리 상담실 등 : 상담을하고 있는 상담기관에서는 임상 심리사 등의 자격을 갖춘 상담원이 대응합니다. 상담은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진단과 투약은 없습니다.




이상과 같이 강박장애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안내해 드렸는데 강박증은 스스로 증상의 악화를 초래하므로 당사자를 포함한 주변까지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데 연연해 자신을 망치는 병일 수 있으며, 안타깝게도 환자 본인은 강박행동이나 사고를 쉽게 떨칠 수 없어 치료가 어려운 병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에 맞는 치료방법으로 강박증에 젖어 있는 몸과 마음을 서서히 변화시켜서 강박증으로 깨어진 인체 시스템이 정상화되면 어느새 달라진 자신을 만날 수 있으므로 강박장애 치료 방법을 꾸준하게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017/10/28 - [생활정보] - 강박장애 란 무엇인가?


2017/10/29 - [생활정보] - 강박장애 원인 과 특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 활용 방법  (0) 2017.11.02
강박장애 자가진단  (0) 2017.11.01
가을철 안구건조 치료  (0) 2017.10.31
연명치료거부 웰다잉법  (0) 2017.10.30
강박장애 원인 과 특징  (0) 2017.10.2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