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 란 무엇인가?
강박장애 란 무엇인가?
우리는 살면서 종종 강박적 성격을 경험한다. 문단속은 잘했는지, 가스 밸브는 잠갔는지, 답안지에 답을 잘 옮겨 적었는지, 더 나아가 물건이 원하는 모양으로 놓여있는지 등 이런정도는 일상생활에 장애를 주거나 괴로움을 가할 만큼 심각한 것은 아니다. 평소 열등감과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사소한 일에 성취감 느끼려 확인을 반복하는 강박성향의 행위, 그러나 자신이 원치 않는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괴로움을 겪고 그러한 행동을 피하려 할수록 불쾌감과 불안감이 증폭되는 것은 강박증 으로 볼 수 있는데 오늘 정보공유에서는 강박증 으로 불안 장애 인 강박장애 란 무엇인가?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박장애 는 마음의 질병의 하나로, 강박증상에 의한 불안 장애 입니다. 강박신경증이라고도합니다. 강박장애 는 100명에 2명 정도의 사람들이 걸리는 흔한 질병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강박 장애 치료 와 극복법으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강박증상은 스스로도 어리석은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고 여러번 같은일을 반복하는 것으로 자극이되며 그만두고 싶어도 그만 둘 수 없는 괴로운 상태인 불안 장애 상태 입니다. 보통의 걱정과는 무엇이 다른가를 살펴보면, 강박증상은 " 그런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는다 '는 것 입니다. 보통의 걱정은 걱정스러운점을 모두 해소 할 수 없어도 걱정스러운 상태와 타협으로 다른 일을 할 수 있지만, 강박증상이 있다면 그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강박증상은 강박관념 과 강박행위로 구성됩니다. 집착은 여러번 반복하여 떠오르는 특정 생각이나 이미지, 충동 등입니다. 불합리하고 불쾌한것들이 많고 어리석은 행위라고 생각하려해도 좀처럼 우리의 머릿속에서 떨쳐낼 수 업습니다. 강박관념의 5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복적으로 갑자기 머리에 떠오른다.
불쾌하거나 불안을 상황을 볼땐 연관하여 계속하여 불안이 가속된다.
평소 아무문제 없는 생각으로 계속되는 불안감과 위화감이 조성된다.
당사자는 괜찬은 척 행동하려고 저항을 할 수 있으나 불안이 가시지 않는다.
컨트롤이 매우 곤란하다.
강박행동은 불안을 해소하려고 하는 불안 장애 의 계속적인 반복행위입니다. 스스로 어리석은 생각도 쉽게 그만 둘 수 없이 반복하게 되어집니다. 집착과 강박행위는 악순환을 반복해서 일으키는데 강박관념을 무시하지 못해서 불안이 높아지고, 그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강박행위를 계속해서 반복한다는 것 입니다. 그러면 일시적으로 안심하지만 얼마후 또 불안이 생겨 강박관념이 나오며, 강박행위에 의해 불안이 강해지고 자주 발생하기 아주 쉽습니다.
강박 장애는 스스로 증상의 악화를 초래하므로 당사자를 포함한 주변까지 고통스럽게 만들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일이나 상황에 연연해 자신을 망치는 " 불안 장애 "라는 병일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본인은 강박행동이나 사고를 쉽게 떨칠 수 없어 치료가 어려운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강박장애 란 무엇인가? 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다음에는 강박 장애의 특징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