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여권 지수
대한민국 여권 지수
대한민국 여권의 가치가 세계 3위로 스웨덴 여권과 동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집권 이후 순위가 6위로 내려앉았다고 합니다. 최근 국제사회와 갈등을 빚고 있는 북한은 87위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여러분들께서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신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여권입니다. 그리고 사증인 비자 없이 여권만으로 즉, 무비자로 여권만으로 여행이 가능한 나라의 수로 그나라 여권의 파워랭킹을 파악해 볼 수 있는데 아마도 그 나라국가의 영향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여러나라들과 사증 면제협정을 체결하고 있는데 비자인 사증없이 여권만 지참하고 방문 할 수 있는 나라의 수가 몇개국인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아튼 캐피털(Arton Capital)이 운영하는 여권정보 웹사이트 패스포트인텍스가 지난 25일 전 세계의 여권지수(Passport Index)를 측정해 발표했습니다. 특정 국가의 여권으로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국가의 수를 파악해서 순위를 발표하였습니다.
Global Passport Power Rank 2017을 살펴보면 1위로 싱가폴(159개국), 2위는 독일(158개국), 3위는 한국(157개국)과 스웨덴(157개국) 으로 우리 대한민국 여권 지수는 3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올해 초 대한민국 여권 지수는 6위권에서 3단계 오른 3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여러나라의 여권의 순위는 무비자 여행 가능 여부 또는 비자발급 필요 시점 등을 무비자점수(VFS)로 수치화해서 집계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머지 않은 시일안에 우리 대한민국 여권 지수가 1위에 진입하게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여권의 점수가 높을수록 자유롭게 세계 곳곳을 비자없이 입국이 가능하니 그 나라의 국력을 나타내는 척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프카니스탄 여권은 94위로 비자없이 여권만으로 방문할 수 있는 나라는 22개국으로 나타났는데 최하위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여권 지수를 확인하고 여러분들께서 해외여행을 가실때 대한민국 국민으로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는 웹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passportindex.org/byRank.php